생활정보

케어푸드 (연화식, 저작식, 치료식) 정의 & 차이점

행운가시꽃 2022. 12. 29. 06:40

고령화 시대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요즘엔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건강관리만 잘하면 120세까지도 살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아무리 오래 살아도 병들고 아프면 아무 소용 없겠죠? 그런 의미에서 노후 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누구나 경제활동을 하는 동안 저축도 하고 연금도 들겠지만 노년기 삶의 질을 좌우하는 건 무엇보다 건강 아닐까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 관리는 필수일 텐데요. 바쁜 현대인들에겐 쉽지 않은 일이죠.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순 없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식품이 있습니다. 일명 ‘케어푸드’ 라고 불리는 음식인데요. 종류로는 연화식, 저작식, 치료식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각각 특징으로는 첫 번째, 연하곤란증 및 만성 질환자를 위한 부드러운 식감의 음식이고 두 번째, 치아가 약한 사람 또는 삼킴 장애 환자를 위한 음식이며 마지막으로 암환자처럼 특별한 영양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음식입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먼저 연하식은 일반음식 대비 1/5 수준의 경도를 가진 음식으로 씹고 삼키기 편하게 만들어진 식사입니다. 주로 죽 형태로 제공되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열량 밀도가 낮아 소량 섭취만으로도 충분한 영양 공급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저작식은 치아 상태에 따라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보통 3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는 잇몸만으로 씹을 수 있는 정도 2단계는 약간의 힘을 주어 씹을 수 있는 정도 3단계는 강한 힘을 주어야 겨우 씹을 수 있는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치료식은 질병 예방 및 회복을 목적으로 하며 병원에서만 판매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일본에선 다양한 케어푸드가 개발되고 있으며 관련 시장 규모 역시 매년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미래를 내다보고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